오늘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의 혜택, 신청 방법, 그리고 필요한 서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은 복지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입니다. 가전제품 구매시 가급적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를 장려하고, 이를 통해 에너지 절약과 전기요금 절감을 도모하는 취지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이란?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하여 에너지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입할 경우, 구매 비용의 일정비율을 지원해주는 사업.
- 3개 유형(다자녀, 대가족, 출산가구) 10%, 6개 유형(장애인(중증),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 20%
- 지원한도는 평생 30만원 한도임. (예/ '23년 15만원 지원 받았을 경우, '24년은 15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가능)
- 동일 년도에 가전제품 구매 후 접수 완료된 건에 대하여만 지원합니다. (예 / 2024년에 구매한 가전제품에 대해서 2024년에 신청 후 지원가능)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은 한국전력공사(한전)가 고효율 에너지 절약 가전제품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고효율 등급의 가전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일부 비용을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지원 대상은 복지할인 가구이며, 지원 대상 제품은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가전제품으로 한정되며, 특히, 전력 소모가 많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과 같은 대형 가전제품을 교체하는 가정에서 이 사업의 혜택을 받으면, 장기적으로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지원 대상
전기요금 복지할인이 신청되어 있는 대상자 및 대상자와 주민등록상 동일 가구원이 가능합니다. 지난 번에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해당 복지할인 적용 대상자인 가구는 모두 신청합니다. 단, 한전에 복지할인이 이미 신청되어있는 상태로 해당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 신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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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대상 가전제품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의 대상 제품은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으로 제한됩니다. 지원이 가능한 주요 가전제품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냉장고
- 세탁기
- 에어컨
- 김치냉장고
- 전기밥솥
- TV
- 가습기 및 공기청정기
이외에도 고효율 제품으로 분류되는 기타 소형 가전제품도 지원 대상으로 포함될 수 있으며, 매년 대상 제품은 달라질 수 있으니 한전 가전제품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en-ter.co.kr/support/info/info03/info.do
지원 혜택
지원사업을 통해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구매 금액의 일부 환급입니다. 보통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한 후, 일정 비율의 구매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데, 제품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효율 냉장고나 세탁기를 구매할 경우 구매가의 최대 10%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가구당 최대 30만원 한도입니다.
이 지원은 선착순이므로, 지원금 소진 전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지원사업의 접수 기간과 신청 조건을 미리 확인하고 구입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신청 방법
1. 지원 대상의 가전제품 구매: 에너지 효율 1등급의 제품을 구입합니다. 제품의 에너지 효율 등급은 제품에 부착된 스티커나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한전 지원사업 홈페이지 접속: 한전의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및 신청 절차를 진행합니다.
https://en-ter.co.kr/support/main/main.do
3. 필수 정보 입력 및 서류 제출: 제품 구매 후, 제품명, 구매일자, 모델명, 구입처 정보와 함께 영수증 등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4. 지원금 수령: 신청이 승인되면, 한전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이 계좌로 지급됩니다. 보통은 신청 후 1~2개월 이내에 지원금이 입금됩니다.
필수 제출 서류
지원사업 신청을 위해서는 몇 가지 필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서류가 빠지면 신청이 반려될 수 있으니,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구매 증빙 : 제품을 구매한 후 구매처에서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해당)
- 거래내역서 :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상호(사업자번호), 구매금액, 구매일자, 직인(서명) 포함
- 영수증(카드매출전표 또는 현금영수증) :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상호(사업자번호) 포함
2. 에너지 효율 등급 라벨 사진: 구매한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 등급을 증명할 수 있는 스티커 사진을 제출합니다. 보통 제품 외관에 부착된 스티커를 사진으로 찍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3. 구매 제품의 시리얼 번호: 제품의 시리얼 번호는 제품 제조사에서 발급한 고유 번호로, 보통 제품 옆면(냉장고 등), 또는 드럼 세탁기 처럼 뒷면, 옆면을 보기 힘든 큰 전자제품은 세탁기/건조기 전면 뚜껑에 해당 시리얼번호와 바코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본인 계좌 정보: 지원금 수령을 위해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지원사업 신청 시 유의사항 및 주요 문의사항
지원사업을 신청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선착순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금이 소진되기 전에 신속히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전제품 구매일로부터 일정 기간 이내에만 신청할 수 있으므로, 구매 후 가능한 빨리 신청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지할인 대상자가 속해있는 가구원 모두가 신청 가능합니다. (단, 구매 영수증의 배송지 주소는 해당 복지할인 대상 주소지여야함, 가구원 신청시 주민등록 등본 첨부)
결론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은 에너지 절약과 전기요금 절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지원대상 제품의 에너지 효율 등급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빠르게 신청하시면, 경제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전제품 교체를 고려 중이시라면, 이 지원사업을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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